728x90
활동 수명 주기 (Activity Life Cycle)
- 단계 간에 전환하기 위해 활동 클래스는 6가지 콜백으로 구성된 핵심 집합
- 활동이 새로운 상태에 들어가면 시스템은 각 콜백을 호출
- 종류 : onCreate(), onStart(), onResume(), onPause(), onStop(), onDestroy()
액티비티 (Activity)
- 안드로이드에서 액티비티는 앱의 화면을 뜻함
- 기능을 담당하는 Java 파일과 UI를 담당하는 xml 파일이 존재
- 하나의 Java파일에 하나의 xml파일이 연결되어 하나의 화면을 구성
onCreate()
- 이 콜백은 시스템이 먼저 활동을 생성할 때 실행되는 것으로 필수적으로 구현
- 활동이 생성되면 생성됨 상태가 됨
- 활동의 전체 수명 주기 동안 한번만 발생해야하는 기본 어플리케이션 시작 로직을 실행
- 이 메서드는 이전 활동의 저장 상태가 포함된 Bundle 객체인 savedInstanceState 매개변수를 수신
onStart()
- 활동이 사용자에게 표시되고 앱은 활동을 포그라운드에 보내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준비
- 활동이 시작됨 상태에 들어가면 시스템이 이 콜백을 호출, 콜백이 완료되면 재개됨 상태가 됨
- 이 메서드는 매우 빠르게 완료되고 콜백이 완료되면 시스템이 onResume() 메서드를 호출
onResume()
- 앱이 사용자와 상호작용,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여 앱에서 포커가 떠날 때까지 앱이 이 상태에 머무름
- 예를 들어 전화가 오거나, 사용자가 다른 활동으로 이동하거나, 기기 화면이 꺼지는 이벤트가 이에 해당
- 활동이 재개됨 상태에 들어가면 포그라운드에 표시되고 시스템이 이 콜백을 호출
- 방해되는 이벤트가 발생하면 활동은 일시중지됨 상태에 들어가고 시스템이 onPause() 콜백을 호출
- 활동이 일시중지됨 상태에서 재개됨 상태로 돌아오면 시스템이 이 메서드를 다시 한번 호출
- onResume()와 onPause()를 구현하여 활동이 전환될때마다 필요한 다른 초기화 작업도 수행해야 함
onPause()
- 사용자가 활동을 떠나는 것을 나타내는 첫 번째 신호로 이 메서드를 호출, 활동이 소멸되지 않음
- 활동이 포그라운드가 아닌 백그라운드에 있게 됨, 멀티 윈도우의 경우에는 여전히 표시 될 수 있음
onStop()
- 활동이 사용자에게 더 이상 표시되지 않으면 중단됨 상태에 들어가고 시스템이 onStop() 콜백을 호출
- 예를 들어 새로 시작된 활동이 화면 전체를 차지 할 경우에 적용
- 시스템은 활동의 실행이 완료되어 종료될 시점에 이 메서드를 호출 할 수도 있음
- 이 메서드에서는 앱이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동안 필요하지 않은 리소스를 해제하거나 조정해야 함
onDestroy()
- 활동이 소멸되기 전에 호출
- 사용자가 활동을 완전히 종료하는 경우
- 구성 변경으로 인해 시스템이 일적으로 활동을 소멸 시키는 경우
- 활동이 소멸됨 상태로 전환하면 활동이 수신하는 마지막 콜백인 onDestroy() 콜백을 호출
- 이전의 콜백에서 아직 해제되지 않은 모든 리소스를 해제해야 함
액티비티간의 화면 전환 방법 ( Intent와 startActivity 함수)
- 인텐트 객체를 파라미터와 함께 생성
- 첫번째 매개변수는 현재 액티비티, this 사용
- 두번째 매개변수는 다른 액티비티, class 사용
- startActivity( 인텐트 객체 ) : 지정한 액티비티로 이동
- 단, 이동 전의 액티비티는 소멸되지 않기 때문에(onDestroy) 리소스 관리에 신경써서 구성
button = findViewById(R.id.button);
button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iew) {
// 두번째 액티비를 실행시키는 코드 작성
// 인텐트를 만든다!
// 인텐트란 어떤 액티비티가 어떤 액티비티를 띄우겠다.
Intent intent = new Intent(MainActivity.this,SecondActivity.class);
startActivity(intent);
}
});
코드 설계 (Android Studio)
- MainActivity.java
package com.hyunsungkr.lifecycle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content.Intent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util.Log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widget.Button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Button button;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Log.i("LifeCycleApp","OnCreate 함수 실행");
button = findViewById(R.id.button);
button.setOnClickListener(new View.OnClick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void onClick(View view) {
// 두번째 액티비를 실행시키는 코드 작성
// 인텐트를 만든다!
// 인텐트란 어떤 액티비티가 어떤 액티비티를 띄우겠다.
Intent intent = new Intent(MainActivity.this,SecondActivity.class);
startActivity(intent);
}
}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Start() {
super.onStart();
Log.i("LifeCycleApp","OnStart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Resume() {
super.onResume();
Log.i("LifeCycleApp","OnResume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Pause() {
super.onPause();
Log.i("LifeCycleApp","OnPause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Stop() {
super.onStop();
Log.i("LifeCycleApp","OnStop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Destroy() {
super.onDestroy();
Log.i("LifeCycleApp","OnDestroy 함수 실행");
}
}
- SeconndActivity.java
package com.hyunsungkr.lifecycle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util.Log;
public class Second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second);
Log.i("LifeCycleApp","두번째 액티비티의 onCreate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Start() {
super.onStart();
Log.i("LifeCycleApp","두번째 액티비티의 onStart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Resume() {
super.onResume();
Log.i("LifeCycleApp","두번째 액티비티의 onResume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Pause() {
super.onPause();
Log.i("LifeCycleApp","두번째 액티비티의 onPause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Stop() {
super.onStop();
Log.i("LifeCycleApp","두번째 액티비티의 onStop 함수 실행");
}
@Override
protected void onDestroy() {
super.onDestroy();
Log.i("LifeCycleApp","두번째 액티비티의 onDestroy 함수 실행");
}
}
Log 확인 결과
처음 실행 했을 때의 로그
두번째 액티비티 실행 버튼을 눌렀을 때의 로그
앱을 종료했을 때의 로그
'Android Studi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Android - SharedPreferences 공유 저장소에 데이터 저장하기 (0) | 2023.01.31 |
---|---|
Android - Activity 간의 데이터 전달 방법 (단방향/양방향) / Back(뒤로가기) 이벤트 처리 방법 (0) | 2023.01.30 |
Android - CountDownTimer (0) | 2023.01.27 |
Android - AlertDialog 사용법 (0) | 2023.01.27 |
Android - TextView의 setText함수에 숫자를 쉽게 넣어주는 방법 / todo (0) | 2023.01.26 |